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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SEO)보다 대답엔진(AEO)의 시대, AI에 선택 받는 글쓰기 작성법 | Perplexity AI에 검색된 후기

by MeritJourney 2024.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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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EO와 AEO란?

SEO에서 AEO로의 변화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은 이제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법한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전통적인 방식이 될) SEO는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ChatGPT, Perplexity AI와 같은 AI 기반 검색엔진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최적화 전략이 필요해졌습니다. AEO란 무엇일까요? AEO, Answer Engine Optimization은 답변을 기반으로 하는 AI에서 콘텐츠가 더 잘 선택되고 정확하게 인용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AI에 말을 걸 때, 질문의 형태로 하기 때문에 답변을 생성해 내는 입장의 AI로서는 질문-답변 형식의 콘텐츠일수록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테니 AEO라는 개념이 생겨난 것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해서 찾다보니 어떤 분이 잘 정리해 주신 내용이 있어 첨부합니다. 

AEO (Answer Engine Optimization) 완벽 가이드: SEO의 미래, AEO 전략 7가지

 

AEO는 어디서, 왜 등장했을까요?

AEO가 등장한 이유는 사람들의 본능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항상 정확한 정보만을 얻길 원합니다. 또 최신의 정보를 얻고 싶어 하죠.논문을 읽고 작성할 때, 정확한 인용이 있으면 그 신뢰도가 상승하듯 말이죠.

출처: Preplexity.ai

그러한 관점에서 AI를 개발하는 사람들은 점점 AI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단순한 대답을 생성하는 걸 넘어 인용하기 시작했습니다. Preplexity AI가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보입니다. 어떤 시장에 대한 시장분석을 요청하면, 여러 인용자료들을 가져와 하나의 보고서 형태로 만들죠. 

2. Preplexity AI로부터의 유입

지속적으로 Preplexity AI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되는데,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아직까지 ChatGPT는 인용한 자료에 대해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ChatGPT가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자료를 검색하는지도 의문이고요.

 

사실 이번 AEO글을 작성하게된 이유는 preplexity.ai로부터의 유입이 큰 충격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최근 블로그 유입 경로를 확인하는데 preplexity.ai가 찍혀있는 걸 본 게 아니겠어요? 물론, 어떤 내용을 검색했기에 내 글이 인용이 되었고 또 그 사람이 내 블로그에 방문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렇게 유입이 시작된다는 것은 곧 이 시장도 커질 것이라는 방증으로도 보입니다.

블로그 유입 경로 - preplexity.ai

3. Preplexity에서 도입한 쇼핑추천: "Shop like a Pro"

2024년 11월 19일 Preplexity는 미국에서 e-Commerce에 진출한다고 선포했습니다. 해당 기능에 대해 좀 더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미국 내 Perplexity Pro 사용자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미국 외 지역 사용자들은 아직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Perplexity는 향후 다른 국가로 이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4) AI 기반 쇼핑 도우미로, 제품 조사와 구매를 한곳에서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5) 원클릭 결제, 무료 배송 등의 혜택이 포함됩니다.

해당 기사는 아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Shop like a Pro: Perplexity’s new AI-powered shopping assistant


지금으로선 키보드 추천해줘 라고 답을 한다면 제품을 추천하는데 그치지만, 이제 곧 미국에 도입된 서비스처럼 아예 perplexity에서 구매를 하게 되는 날이 오겠네요. 그러한 관점에서 AEO의 중요성은 더 커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의 제품이 비교 대상으로 오르게 될 텐데, 그중에서 선택받는 제품 몇 가지 또 그중에서도 상위에 노출되는 제품이 파격적인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테니까요!

키보드 추천과 관련한 Preplexity AI 답변

4. AI가 말하는 AI로부터 선택받는 법

그렇다면 우리는 AI의 선택을 받기 위해, 다시 말하면 AEO를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글을 작성해야 할까요?

 

1. 질문 중심의 콘텐츠 구조화

AI 답변 엔진은 사용자의 질문에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질문-답변 형식으로 구조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요 질문을 제목이나 소제목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2. 명확하고 간결한 답변 작성

AI 엔진은 간결하고 직접적인 답변을 선호합니다. 핵심 정보를 첫 문장에 제시하고, 불필요한 설명을 제거하며, bullet point나 numbered list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3.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제공

AI 엔진은 정확성과 신뢰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최신 데이터와 통계를 활용하고, 권위 있는 출처를 인용하며, 작성자의 전문성 강조하는 게 좋습니다.

 

4. 다양한 관점 제시

AI는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을 고려합니다. 주제에 대한 여러 시각을 포함해 장단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좋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도전해 볼 법한 방법은 질문-답변 형식으로 구조화하는 콘텐츠를 많이 만드는 거 아닐까 싶습니다. 가장 효과적으로 보이기도 하고요. 글이 어색해질 수 있어 질문을 잘 안 했는데, 이제부터는 콘텐츠에 질문이 늘어나도 어색하게 느끼지 마시고, AI에 간택당하려고 애쓰는구나 생각해 주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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