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텔경영학/대학원

유학생,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에 지원하다

by MeritJourney 2020. 12. 22.

경희대 평화의전당

 

저는 2020년 10월 13일~10월 23일 시작된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모집에 도전했고, 합격했습니다.

 

원서야 그냥 넣으면 될대로 되겠지 하면서 별 준비 없이 있었는데, 해외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은 생각보다 준비할 서류가 많더군요.

 

그래서 해외에서 대학을 졸업한 분들이 저와같은 패닉에 빠지지 않으셨으면 해서 이 글을 적어봅니다.

 

접수시기

경희대는 매 학기 딱 한번 모집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종대보다 훨씬 더 시기를 잘 맞춰야 합니다.

출처 : 경희대학교 대학원

 

 제출서류 준비

출처 :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희대학교 대학원의 경우 세종대보다 조금 더 많은 서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나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죠.

 

  1. 입학원서 : 유웨이어플라이(uwayapply.com)에서 작성을 마치고 결제까지 끝내면 어렵지 않게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2.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 유웨이어플라이에서 원서 작성과 함께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곳이 나옵니다. 자기소개서는 2,000자 내외(공백포함) 학업계획서는 1,500자 내외(공백포함)입니다. 혹시라도 작성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있다면 제 자료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학력조회 동의서 : 경희대 모집요강에 <붙임1>을 보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4. 전역예정증명서 : 저는 현역 군인이었기 때문에 전역예정증명서가 추가적으로 전역예정증명서가 필요했습니다.
  5. 대학교 졸업(예정)증명서 & 대학교 학사과정 성적증명서 : 가장 준비할 것도 많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에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역예정증명서

출처 : 경희대학교 대학원

  1. 졸업확인 : 가장 저를 힘들게 만들었던 녀석입니다. 그냥 졸업증명서만 내면 되는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영사확인 또는 아포스티유라는 작업을 해야 하더라고요. 이 부분은 또 다른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포스티유가 가능한 국가가 있는데, 그 국가안에 포함되면 발급이 어렵지 않을텐데 영사확인을 하려면 해당 국가 소재 한국대사관에 가서 "이 학생이 이 대학교에서 졸업한게 진짜다"라는 확인을 받아야 하더군요. 짧게 잡아도 1주일은 걸리는 일이라 넉넉하게 잡으셔야 합니다. 저는 코로나때문에 좀 더 어려움이 있었죠.
  2. 인가대학 확인서 : 아마 이 작업도 오래 걸릴거라 생각됩니다. UNESCO IAU -> WHED(www.whed.net)에 확인했을 때 본인의 대학교가 없으면 '아포스티유' 작업과 함께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저의 모교는 다행히도 WHED에 등재돼 있어 그냥 '스크린샷 -> 프린트'만 하면 됐습니다.
  3. 여권 사본 : 여권의 앞면을 복사해 가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군 복무동안 여권이 만료됐었지만,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4. 성적변환결과 : 경희대 모집요강 <첨부 1>을 참고하면 GPA Conversion Table이 있습니다. GPA가 4.0/4.3/4.5/5.0 Scale인 경우, 이 표를 보고 백분률로 확산하면 됩니다.

※ 한국어나 영어로 된 문서의 경우 굳이 번역할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어/영어 이외의 언어로 작성된 문서는 번역과 번역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서류제출

유웨이어플라이에서 원서를 잘 마무리 했다면, 원서+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를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포스티유(영사확인)가 완료된 졸업장(원본 포함)+성적 증명서(원본 포함)+학력조회 동의서+인가대학 확인서+여권 사본을 추가로 준비해야 합니다.

 

모든 서류가 준비됐다면 택배로 보내거나 직접 접수가 가능합니다.

 

세종대 서류제출에서도 언급했지만, 개인적으로 모든 서류를 제출 마감 기한보다 일찍 들고가 잘못된 서류가 있지 않나 확인하는걸 추천합니다.

 

경희대의 경우 주변에 프린터샵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평화의전당 ~ 외대까지의 거리에 수 많은 프린터샵이 위치해 있어 어렵지 않게 프린트 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경희대학교 본관 301호

전 화 : 02-961-0122

 

혹시라도 서류를 준비하다가 확실하지 않다 싶은건 무조건 입학처에 전화해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제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입니다.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자기소개서(합격) 자기소개서 (happycampus.com)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학업계획서(합격) 자기소개서 (happycampus.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