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보험에서 적립보험료는 최대한 줄이세요

by MeritJourney 2024. 3. 12.

종합보험에는 보장보험료와 적립보험료가 있습니다.

쉽게말해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과 저금할 수 있는 보험료로 나눠진 것입니다.

아래의 설계서와 함께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1년말에 운전자보험을 설계했던 자료입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 보장보험료 19,313원과 적립보험료 687원이 모두 합쳐져 합계보험료 20,000원을 이루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장보험료란?

보장보험료는 말 그대로 내가 가입한 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맨 첫페이지에서는 보장보험료의 합계가 나타나고 있는데, 사실 이 보장보험료도 모든 담보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기본계약의 가입금액이 5백만원이고 이에 해당하는 보장보험료가 1,240원입니다.

2. 교통상해후유장해는 담보 가입액이 1백만원, 그리고 보장보험료는 5원입니다.

이런식으로 모든 보장보험료가 합쳐져 전체적인 보장보험료를 이루게 됩니다.

보통 운전자보험에서 중요한 담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동차사고처리지원

2. 자동차사고벌금(대인)

3. 자동차사고벌금(대물)

4. 자동차사고변호사선임비용

5. 자동차사고처리지원금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자부상(자동차사고부상)을 넣는게 좋다고들 합니다.

저도 해당 보험에서 자부상을 좀 높게 넣다보니 일반적인 운전자보험보다 보험료가 비싸게 되었네요.

 

 적립보험료란?

반면 적립보험료는 보장과 연관이 없고, 보험사에 저금하는 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매달 내는 20,000원의 보험료 중 687원은 계속 적금식으로 적립이 되는거고, 이게 20년동안 납입되면 164,880원이 되기 때문에 만기환급금으로 적립보험료 + 이자를 가져갈 수 있게 되는거죠.

총 16만원 내는데 만기에 22만원을 가져간다면 생각보다 수익이 좋은거 아냐?

 

 

수익이 좋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30살이고, 50년 뒤인 80살에 22만원은 어느정도의 가치를 갖고 있을까요?

687원은 돈의 가치가 적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만약 내 보험에서 3만원 중 6,870원이 적립보험료로 책정이 되어있다면 총 납입예정 보험료 720만원 중 164만원을 공중으로 날리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립보험료는 최대한 적게 가져가는게 맞습니다.

 

결론

만약 내 보험료가 너무 높다면 먼저 적립보험료를 확인하고 최대한으로 줄이는걸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적립보험료는 0에 맞춰지겠지만, 0원이 아니라고해서 설계사분께 따지지는 마세요.

보험 상품의 특성상 어쩔수없이 적립보험료가 일정부분 들어가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운전자보험도 보험 특성상 20,000원 이상만 가입이 가능해서 어쩔수 없이 적립보험료를 추가해 최소가입금액으로 가입한 케이스입니다. 

 

참고로 이미 가입된 증권이라도 적립보험료를 없애고 싶을때 없앨 수 있습니다.

증권사에 연락하게되면, (적립된 금액 + 이자 - 수수료)의 비용을 일시금으로 지급해주며, 추후의 보험료에서 적립보험료를 제외한 가격을 공지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