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유학

말레이시아 추석 '문케잌 페스티벌' (Mooncake Festival)

by MeritJourney 2017. 10. 2.

즐거운 명절 다들 잘 지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설날 다음으로 가장 큰 명절인 추석의 중국의버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시기

한국의 추석과 마찬가지로 매년 음력 8월15일이 Mid-autumn Festival 이지요.

또한 3일간 공휴일이 이어집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는 워낙 공휴일이 많이 있어서 하루도 안쉰다는게 아쉬울 따름이네요....

 

2. 역사

달의 움직임이 계절과 농업에 관련있는 것을 보고, 추수의 감사함을 담아 축제를 즐겼다고 합니다.

송나라 시대에(420년) 음력 8월 15일이 '중추'임과 동시에 '달의 밤' 이어서 Mid-Autumn Festival (추석)이라고 선언했다 합니다.

최근까지도 문케이크를 먹는 풍습이 남아 있어서 Moon Cake Festival 이라고도 불리게 된 것이지요.

 

3. Moon Cake (문케잌)

그렇다면 문케잌은 어떤 것일까요?

문케잌은 달에게 감사를 표하며 달을 바라보며 먹던 케잌이라고 합니다

 

바깥쪽은 보통 빵으로 둘러싸여 있고, 안쪽은 단팥같은 앙금과 함께 가장 중앙에는 오리나 계란 알이 들어 있습니다. 문케잌에 따라 다르지만 그냥 앙금만 들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친구가 문케이크를 사와서 한번 먹어봤는데요. 저는 여전히 문케잌을 무슨맛으로 먹는건지 모르겠네요... 계란노른자는 더욱더 먹기 힘들고,, 하하 제가 생각하기로는 그냥 한국의 만쥬? 가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4. 말레이시아의 Mooncake Festival

Mid-Autumn Festival 은 중국뿐만 아니라 중국의 영향이 있는 홍콩, 마카오, 대만, 베트남, 싱가폴, 말레이시아 등지에서도 즐깁니다.

제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에서는 2~3주전쯤부터 쇼핑몰에서 본격적으로 문케이크를 팔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중국풍으로 꾸며 놓고, 여러 호텔이나 베이커리 샵에서 와서 자신들의 상품을 홍보하며팔지요.

브랜드마다, 가격은 천차만별이고

비싸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입맛에 안맞을 수도 있고, 싼게 자신의 입맛에 맞을 수 있습니다.

만약 즐기시고 싶으시다면 여러가지를 사서 다양한 맛을 즐기는게 어떤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가격이 좀 있으니 유의하세요~ 

가격이 싸게는 만원에서 비싸면 10만원 이상도 하니까요 

최근에는 변화하는 손님들의 입맛에 맞추기위해 아이스 문케이크도 내보이고, 젤리 문케이크도 내보이고 여러가지를 시도 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든, 한국에서든, 즐거운 명절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