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홍보> 크라우드 펀딩 - 와디즈

by MeritJourney 2017. 10. 22.

오늘은 약간의 홍보와 함께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이란?

Crowd(대중) Funding(자금) 이라는 뜻으로,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받는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지인이나 은행을 통한 자금운영을 했던것이 인터넷을 통해 한번도 보지못한 사람으로부터 투자를 받거나 투자를 하는것이 가능해 진 것이지요.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로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기부형 (Donate) : 말 그대로 기부를 하는 펀딩입니다. 예를들면 지진이 난 지역을 돕울 때 기부를 통해 돈을 모을 수 있게 되지요. 와디즈에서는 정확한 의미의 기부형을 찾을 수 없어 예시를 못 들고 왔습니다. 


2. 후원형 (Reward) : 어떤 제품을 후원하고, 그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펀딩입니다. 후원형 펀딩에 성공한 회사에서는 이 후에 나올 제품 개발, 마케팅 등에 투자를 와디즈의 '트랜스보드' 라는 제품이 있어 예시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출처 :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0849출처 :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0849


3. 대출형 (Loan) : 자금이 부족한 회사에게 투자를 하고, 6개월/1년 만기로 이자를 돌려받는 펀딩입니다. 와디즈에서 있었던 대출형 펀딩중에 '너의이름은' 이라는 영화를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출처 : https://www.wadiz.kr/web/ftcampaign/detail/506#tab1출처 : https://www.wadiz.kr/web/ftcampaign/detail/506#tab1


4. 지분 투자형 (Equity) : 쉽게 말해 상장되지 않은 회사 주식을 사는 펀딩입니다. 제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가장 위험도가 높으면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방법이기 때문이지요. 

애플 주식이 상장 될 때 22$ 였고, 상장이 되기 전엔 1$도 하지 않았는데, 현재는 100$이상을 하기에 10,000%이상은 물론이고, 그 외에 분할과 배당금등을 합치면 엄청난 성장을 이뤄낸 것이지요.


물론 한국과 미국 시장이 다르다는 점, 투자를 오랬동안 해야 한다는 점, 등등 많은 다른점이 있지만, 예전에는 상장되기 전의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많은 돈을 투자해야 했는데, 이제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소액 투자자들도 주주들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긴것이지요! 와디즈의 지분 투자형의 한 예시로 '세바시'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출처 : https://www.wadiz.kr/web/ftcampaign/detail/586출처 : https://www.wadiz.kr/web/ftcampaign/detail/586'


크라우드 펀딩의 긍정적인 부분은 기업들에 자금이 돌 수 있게 된다는 것이지요. 한국에서는 중소기업이든 중견기업이든 대기업이 아니면 돈을 빌리거나 이름을 알리는게 어려운 현실입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이름을 알릴 수 있고, 자금도 모을 수 있지요. 또한 창업자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창업의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가장 큰 문제점은 크라우드 펀딩을 하는 제품이나 회사가 탄탄한지, 성공할지 모르기 때문에 그 위험성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가 그렇듯 그 정도의 위험성도 감수하지 못한다면 투자는 힘들겠지요. 최근에는 와디즈에서 위험성이 적은 대출형 펀딩이 있으니 그런 곳에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입하실 때, 아래 웹 사이트나, 여기를 누르셔서 가입해주시면 20,000원상당의 쿠폰이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https://www.wadiz.kr/web/waccount/wDirectJoin?cCode=1196513575

추천인 코드는 1196513575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