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유학

말레이시아 유학 준비 #1 말레이시아에 대해서

by MeritJourney 2017. 7. 30.

말레이시아로의 유학을 결정하신 여러분.

 

결정을 했다면 이제 정보를 찾아야겠죠.

 

이 한 페이지의 글로 모든 정보가 다 채워지진 않겠지만, 그래도 약간이나마 이런 국가라는 감을 잡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국기

말레이시아 국기, 위치, 생활, 여행
말레이시아 국기

태극기의 태극문양과 건곤감리에 의미가 있듯 말레이시아의 국기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색깔만 놓고보면 약간 영국 국기와 비슷하게 보이는데요, 영국의 식민지 영향을 받아서 그렇습니다.

과거에는 영국 국기와 많이 비슷했는데 지금은 그 형태가 많이 사라진 상태죠.

 

14개의 빨강&하양 줄무늬(맨 밑에 흰 줄이 하나 더 있습니다)는 13개의 주와 말레이시아 연방정부를 뜻합니다.

초승달은 말레이시아의 국교가 이슬람이라는 뜻을 나타내죠.

별에도 14개의 줄기가 보이는데요, 이는 13개 주와 말레이시아 연방정부간의 단결을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노란색은 말레이시아 국앙을, 파란색은 말레이시아 국민의 단결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위치

 

말레이시아 지도
말레이시아 지도

 

말레이시아는 2개의 큰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확히는 반도 1개와 섬 1개라는게 맞겠지요.

경도차이 때문에 한국과

보시는 것처럼 말레이시아는 2개의 큰 섬으로 되어있고, 한국보다 1시간이 느립니다. (한국이 9시일때, 말레이시아 8시) 왼쪽에 보이는 싱가폴 위쪽의 말레이시아를 서말레이시아, 오른족에 보이는 말레이시아를 동말레이시아라고 합니다. 모두들 알고계시는 수도 "쿠알라룸푸르"는 서말레이시아에서 Selangor (슬랑오르)라는 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휴양지로 선택하시는 "코타키나발루"는 동말레이시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웃인 싱가폴과 태국은 육상 교통수단으로 여행이 가능하고, 인도네시아는 배나 비행기를 타고 여행이 가능합니다.

 

 날씨

위치적으로 동남아시아에 위치해 있어 열대성 기후를 나타냅니다. 서말레이시아는 7월부터 10월까지 우기기후가 나타나서 1~2시간동안 한국의 장마같은 그런 비가 막 내리다가 갑자기 해가 쨍쨍해지는 스콜이 내립니다. 하지만 건물 안에서 활동한다면 거의 모든 건물들이 에어컨을 정말 많이 틀기때문에 좀 춥다는 느낌이 들 때도 있어서 말레이시아에 오실 계획이라면 몇 긴팔 옷들도 가져오시는걸 추천합니다.

 

 인구구성

출처: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말레이시아는 2017년 기준 약 3,000만 명의 인구가 있습니다.

인구구성으로 보면 말레이시아 토착민이 61.7%, 중국인 20.8%, 인도인 6.2%, 기타민족 11.3%로 구성돼 있습니다.(2017년 기준)

 

이처럼 다양한 민족들이 모여 사는 국가이기 때문에 교과서에서는 '인조의 용광로(멜팅팟)'이라고 표현하죠.

다문화 국가에서 가장 조심해야할 점은 우리가 내밷는 한 마디가 그 사람에게는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종교

다양한 인구구성으로 인해 말레이시아에서는 한 건물 띄어서 종교적 건물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단연 가장 많이 보이는건 이슬람 사원이지요.

말레이 토착민들은 다들 이슬람교를 믿기 때문에 그 비율이 60%에 육박합니다.(덕분인지 때문인지... 매일 기도소리가 들려옵니다. 처음 한 달 간은 아침 기도소리에 눈이 뜨일수도 있어요)

그 외 불교가 20%, 기독교 10%, 힌두교 6%, 기타 종교가 있지요.

 

종교의 자유가 있어 말레이시아에서 종교를 지키는 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식문화

할랄 마크
할랄 마크

인종의 용광로에서 가장 좋은 점은 서로를 존중한다는 것입니다.

이슬람교가 공식종교이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에서 파는 거의 모든 음식은 할랄 인증 마크가 있습니다.

할랄은 제조에서 공정 그리고 유통까지 돼지고기의 영향이 없는 음식에 부여하는 인증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돼지고기를 못 먹는것은 아닙니다.

서로 존중하는 문화 덕분에 할랄 마크가 없는 중식당이나 한식당, 양식당 등 다양한 곳에서 돼지고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어쩌면 한국보다 더 맛있는...?)

 

 여행지

KL전경

말레이시아는 지리적 이점 덕분에 여행할 곳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내에서도 갈 곳이 많이 있지만, 조금만 눈을 돌리면 동남아시아 전역을 아주 저렴한 가격에 갈 수 있지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건 저가항공 '에어아시아'입니다. 에어아시아는 "Now Everone Can Fly"(이제 모든 사람이 날 수 있습니다)라는 모토로 정말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프로모션 기간에 예약을 하하면 근교인 싱가포르까지 15,000원/ 태국 방콕이나 파타야까지는 50,000원 이내로 항공권 예매가 가능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생활한다면 여러 여행지를 둘러보고 견문을 높이세요!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