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유학

2018 말레이시아 총선거 결과 GE14

by MeritJourney 2018. 5. 11.

저의 정치적인 성향을 말씀드리는게 아닌, 제 친구들의, 말레이시아 사람들의 마음을 제 관점에서 쓰는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또한 정보전달만을 위해 최대한 사실에 기반하여 글을 썼습니다.


이 역사적인 선거와 함께했다는게 정말 신기하게 느껴지는 하루였습니다.


말레이시아의 60년 정권이 바뀌었습니다. 

어제 밤에 들려오던 그 나쁜 소식들에 사람들의 한숨이 한순간에 환희로 바뀌는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역사를 썼고, 그 자리에 제가 있네요.


1. 61년간의 정권이 바뀌고

2. 92세의 (전)총리가 15년만에 총리로 다시 뽑혔습니다.

3. 가장 나이많은 장관(Minister of Parliament)은 92세,

4. 가장 어린 장관은 22세 입니다.

5. 첫 여성 부총리가 세워졌습니다. 


게다가 우려했던 무력사태는 조용히 지나갔습니다. 

(걱정해서 3일간 집에서 지낼 식량을 비축해놨는데요...)


 이번의 선거는 Pakatan Harapan(4개의 정당이 합해져 있음)의 완벽한 승리라고 할수도 있는데요, 

전체 의석 222석 중 과반석 112석을 넘는 113석을 차지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요, 가장 왼쪽이

Bendera Parti Keadilan Rakyat PKR 4975x2490 px.svg People's Justice Party (PKR)

으로 104석을, 

오른쪽에서 4번째 

Democratic Action Party Flag.svg Democratic Action Party (DAP)

이 9석을, 

총합 113석을 차지했습니다. 


향후의 정치를 기대해볼만 할 듯 합니다.


출처 http://pru14.spr.gov.my/#!/home출처 : http://pru14.spr.gov.my/#!/home


SELANGOR 지역, 말레이시아의 수도가 있는 지역에서 어제 개표하는곳에 정전이 일어나기도 하고, 여러가지 사건사고가 많았지만, 그럼에도 압도적인 승리를 보여주네요.


출처 : https://www.smu.edu.sg/hrh/2012/past-speaker-mahathir-mohamad


위의 사진에 보이시는 분이 Mahathir Mohamad, 이번에 새롭게 총리로 임명되신 분입니다. 92세의 나이임에도 엄청난 젊음을 보여주시는것 같습니다.  


들리는 말로는 말레이시아를 정상 궤도에 놓은 뒤에 다른 사람에게 총리 자리를 물려주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100일이 정말 중요한데요, 

Pakatan Harapan는 첫 100일간 공약으로 10개를 내세웠습니다.


1. GST(Goods and Service Tax) 즉, 소비세의 폐지입니다.

2015년 4월부터 6%의 소비세가 붙게되었는데요, 그 이후부터 갑자기 물가가 상승했습니다. 월급은 오르지 않았는데 말이죠... 이 소비세를 이제 폐지하는게 첫번째 공약입니다.


2. 비리 조사

1 Malaysia Development Berhad (1MDB) 사건 예전에 링깃은 왜 계속 떨어질까? 라는 제목의 글에서 한번 다뤘던 사건입니다. 총리의 비리사건인데요, 이 사건에 대해서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3. 주부에게 Employees Provident Fund 제도의 도입이데요, 연금과 같은걸 도입하는것으로 보입니다.


4. 특정 차량을 위한 기름 보조금의 재도입


5. 향상되고 표준화된 최저임금제 도입


6. 기초생활 수급자를 위한 학자금대출의 연장 (뜻이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


7. 큰 프로젝트들의 보상제 부활 


8. 1963년에 약조된 사바와 사라왁 지역 자치권을 돌려주기 위한 특별단 구성


9. Federal Land Development Authority (FELDA) 정착민들의 빛 탕감. 

(아마 Federal Land Development Authority (FELDA)가 시골을 발전시키는 프로젝트였던것으로 보입니다.)


10. 국가 의료 지원 도입 


더 정확한 정보들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channelnewsasia.com/news/asia/10-promises-in-100-days-pakatan-harapan-countdown-timer-starts-10221264


이제 곧 말레이시아를 떠나는데 말레이시아가 좋아지려는 분위기이네요. 

조금 더 일찍 이런 변화가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요...


이제 곧 링깃 환율이 오를지도 모르니 미리 바꿔놓아야 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