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유학

말레이시아 총선거 Malaysia General Election

by MeritJourney 2018. 5. 9.

표수 확인하는 사이트 : http://livem.malaysiakini.com/ge14/en/


2018년 05월 09일 (수) 

오늘은 말레이시아 총선거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말레이시아의 선거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하는데요,

글이 좀 길어질 수 있으니 목차를 적어둡니다.


1. 잡담

2. 선거 참여 방법

3. 선출 방식

4. 선거 역사, 역대 총리

5. 선거의 중요성

6. 선거의 비리

7. 맺는말 


으로 글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1. 잡담

선거날이기에 공휴일로 지정되어 도로가 한산합니다. 아래 피크시간과 비교해보시면 얼마나 한가한지 아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말레이시아 선거는 한국만큼의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제가 살고있는 곳의 특히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냥 현수막 몇개, 깃발 몇개 걸어놓고 끝이네요. 간간히 후보자들 얼굴도 보이지만 한국만큼 보이지는 않습니다. 



2. 선거 참여 방식

1. 선거 등록 

말레이시아는 이해가 되지 않는게 등록을 해야만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는 건데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면 등록되어있는 호적에 따라 일정 나이가 지난 모든 국민에게 선거권을 주어야 하는게 맞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이런 방식 때문에 제 친구들 중에는 등록시기를 놓쳐 선거에 참여하지 못하는 친구들이 과반수입니다. 


2. 선거 참여

선거는 동네 학교에서 이루어 집니다. 그 지역의 시장(?) 과 같은 사람도 함께 선출하기 때문에 등본상에 등록되어있는 지역에서만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선거에 참여할때는 다리가 드러나는 옷은 입을 수 없다고 합니다. 이슬람의 영향이겠지요.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선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에 잉크를 뭍혀 이미 투표에 참여했다고 알리고, 이중투표를 방지한다는 것인데요, 이 잉크는 2주동안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선출 방식

말레이시아는 222석의 지정된 좌석을 놓고 더 많은 좌석을 차지한 정당이 여당이 되고, 그 여당 내에서 상의한 후에 총리를 세운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가장 오른쪽이 현재 여당 BN, 두번째가 가장 큰 야당 PH, 그 오른쪽이 인도 정당이라고 합니다.




4. 선거 역사, 역대 총리

이번 선거는 14번째 선거이지만, 7번째 총리를 선출하는 날입니다.

역사를 보자면, 


순서 

이름 

재임 기간 

정당 

재임 기간 (날짜) 

 1

 Tunku Abdul Rahman

1957/08/31 ~ 1970/09/22

 Alliance Party (UMNO)

 13년 22일

 2

 Abdul Razak Hussein

1970/09/22 ~ 1976/01/14

 Alliance Party (UMNO) - BN (UMNO) 변경

 5년 114일 

 3

 Hussein Onn

1976/01/14 ~ 1981/07/16

 BN (UMNO)

 5년 183일 

 4

 Mahathir Mohamad

1981/07/16 ~ 2003/10/31

 BN (UMNO)

 22년 107일

 5

 Abdullah Ahmad Badawi

2003/10/31 ~ 2009/04/03

 BN (UMNO)

 5년 154일 

 6

 Najib Razak

2009/04/03 ~

 BN (UMNO)

 9년 35일 

 7

 ???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Prime_Minister_of_Malaysia#List_of_Prime_Ministers_of_Malaysia


이처럼 역대 여당들은 BN(Barisan Nasional) 이었고, 이 당이 60년 이상을 지배(?)해왔습니다. 뭐... 잘 이끌어 왔다면 지배보다는 리드해왔다고 했겠지만, 말레이시아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잘했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그 반대파로 가장 큰 야당은 PH(Pakatan Harapan) 입니다. 현재 4대 총리 Mahathir Mohamad가 주측이 되어 이끌고 있지요. BN이었던 그가 왜 PH로 갔는지는 모르겠지만, Najib에 반하기 위해라고 생각이 됩니다. 


Bendera DAP Hi Res 6000x3000 px.svg Parti Tindakan Demokratik (DAP)

Bendera Parti Keadilan Rakyat PKR 4975x2490 px.svg Parti Keadilan Rakyat (PKR)

Parti Amanah Negara Flag.svg Parti Amanah Negara (AMANAH)

Bendera Bersatu PPBM 10000x5000 px.svg Parti Pribumi Bersatu Malaysia (PPBM)

출처: Pakatan Harapan


5. 선거의 중요성

이번 선거가 중요한 이유는, 말레이시아 국민이 뿔이났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여러 사건으로 인해 말레이시아는 많이 약해졌습니다. 

현 총리 Najib의 스캔들(비리), GST(세금) 으로 인한 물가 상승, 말레이시아가 경제 성장을 못한 점 등등으로 인해 총리를 바꾸고자 하고있습니다. 


6. 선거의 비리 

현 총리 Najib은 선거에서 지기 싫어, 선거에서도 엄청난 비리를 저지르며 문제점을 일삼고 있습니다. 

다들 정확한 출처가 없어 1부터 끝까지 다 말할수는 없지만, 몇가지 동영상과 사진이 있는것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정전 사태

작년에도 일어났던 사태인데요, 이번년도에도 어김없이 일어났습니다. 개표도중에 정전이 일어났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10분뒤에 정전이 끝났다고 합니다. 

출처: http://www.chinapress.com.my/?p=1245378


2. 외국인 노동자 말레이시아 주민등록증 제공. 

공식적인 뉴스로는 접할 수 없지만, 사람들이 유투브에 올린 동영상입니다. 방글라데시 사람에게 주민등록증을 주고, 선거를 하게 한 사건이지요. 이번년도에도 일어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비리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qdpvCeVu6s


7. 맺는말 

말레이시아에 거주하는 국인으로서, 제 2의 고향처럼 느껴지는 이 나라가 조금 더 발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야당이 이기든, 여당이 이기든, 엄청난 후폭풍이 일어날 것은 사실입니다. (루머에 따르면 폭동에 대비해 군인들이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에 거주하시는 한국인 분들 모두 조심하시고, 이 시기를 잘 지나셨으면 좋겠습니다!


약 3일간은 아래 표에서처럼 각 정당을 대표하는 색깔들은 최대한 피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PartyShirt colour
Barisan NasionalBlue
Pan-Malaysian Islamic PartyGreen and white
Democratic Action PartyWhite
People's Justice PartyLight blue
National Trust PartyOrange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political_parties_in_Malaysi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