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공부 공부.../일자리

해외 호텔에서 일자리 찾기 #1

by MeritJourney 2019. 2. 7.

해외에서 일해보고자 하는데 어디서 구하는지 몰라 어려움을 겪으신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아마 이 글이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호텔을 기준으로 삼았지만, 그 이외의 분야들도 비슷한 방법으로 구직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해외 호텔에서 일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크게 나누어보면 두 가지로 나뉠 것 같습니다.

자신이 직접 지원하거나.

타인의 도움을 받거나.


자신이 직접 지원을 한다면,


1-1. 온전히 자신만의 힘으로 지원하기
가장 원초적이지만 효과적인 방법이지요.

지원하고자 하는 호텔에 직접 방문/ 전화/ 이메일 등으로 연락을 하여 구직을 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조건으로 구직을 진행할 수 있고,

단점이라면, 언어에 어려움이 있다면 진행에 어려움이 있거나 연락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겠네요.


1-2. 호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Major 브랜드들, 매리어트, 힐튼, 하얏트, IHG, 아코르 그룹 등에서는 자신들의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각종 정보를 올려 구인을 합니다. 검색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일자리를 찾은 후에 지원하면 됩니다.

장점이라면, 원하는 브랜드에 대해 많은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볼 수 있지만,
단점이라면, 어떤 한 브랜드만 지원할 게 아니라면 브랜드마다 다른 웹사이트를 사용하기에, 양식에 맞춰 새로운 이력서를 저장하고, 지원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별로 여러 나라의 정보들이 올라와 있기에, 한 지역만을 찾으신다면 정보 찾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검색창에 '브랜드 이름 + Career/ Job'을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 Marriott

- IHG

- Hilton

- Hyatt

- AccorHotels Group

- Mandarin Oriental

- Fourseasons 


1-3.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 지원하는 방법
한국에서 아르바이트나 일자리를 찾으실 때, 사람인, 알바몬, 알바천국을 이용하는 것처럼 해외 일자리를 찾을 때도 여러 가지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텔마다 선호하는 웹사이트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웹사이트를 중복되게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장점으로는, 여러 가지 정보들을 빠르고 쉽게 알 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그 정보들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을뿐더러 연락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례로 저는 대략 40개 정도 연락을 시도해 보았지만, 대략 네 군데 정도 연락이 오더군요.


아래는 제가 애용하는 웹사이트 리스트입니다.


- LinkedIn 

- Hosco

- Job-Maldives

- HRC

- Hospitalityonline

- Journaldespalaces


타인의 도움을 받는다면,


2-1. 네트워크 이용하기

일자리를 찾음에 있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과거에 만들어 둔 네트워크가 구직에 도움을 주는 셈이죠. 

"아! 그 사람의 친구라면 믿을 만 해" 혹은 "이 친구 믿을 만 해"

소리를 들으며 구직을 할 때 기분이 제일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점이라면, 쉽게 그리고 좋은 조건으로 구직을 할 수 있지만,

단점이라면, 그 네트워크를 쌓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겠지요.


2-2. 에이전트 통하기
제가 가장 지양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도저히 방법이 없다 싶을 때는 시도해 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도 저번 인턴십을 구할 때 시도해보고자 했었는데요, 호주 쪽으로 인턴십을 찾았었는데 진행 비용이 많이 들뿐더러 그쪽 호텔에서는 하우스키핑일밖에 못 시켜준다고 하여서 포기했었던 기억이 있네요. 

비자, 언어, 시간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마지막 수단으로 이용해야 한다면 이용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인턴십을 구할 때요... 보통 미국/ 호주/ 일본/ 싱가폴 등 최저시급이 높은 지역으로 집중되어 있기에 1년 이상 일하신다면 에이전트 비용은 쉽게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점으로는, 진행 비용을 지불만 한다면 에이전트에서 비자 문제를 포함한 모든 일을 쉽게 처리해 주는 것이고,
단점으로는, 진행 비용이 많이 들고, 원치 않는 일을 할 수도 있다 정도일 것 같습니다. 


- JMP International

- 인턴21

- 인턴어스


저는 일단 모든 웹사이트에 제 정보를 다 올려놓고 (특히 LinkedIn과 Hosco에서 때때로 연락이 올 수 있으니 필수입니다)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구인하는 호텔이 있으면 그 호텔의 정보를 적고, 최대한 직접 연락을 시도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