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에어로라인(Aeroline), 말레이시아 최고의 버스

by MeritJourney 2023. 4. 28.

말레이시아 여행하실때 육상으로 어디까지 여행하시나요?

보통 유명한 지역으로 바투케이브(Batu Cave), 말라카(Melaka), 겐팅(Genting) 정도일 것 같습니다.

해당 지역들은 그냥 택시를 타고가도 1시간 이내로 도착을 하는 곳이지요.

 

페낭(Penang)이나 싱가포르(Singapore)는 다들 비행기를 타고 많이 가실것 같은데, 버스를 타고 갈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시간이 남고 돈이 없는 학생에게 버스는 참 좋은 친구입니다 ㅎㅎ

6시간이라는 장시간 버스탑승은 아무리 젊어도 지루하고 힘들긴 하지만, 저렴하니까요^^

 

다만, 6시간의 탑승이어도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의 우등버스만큼 좋은 탑승감이나 서비스를 기대하긴 어려워요.

그래도 우등버스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의 유일(?)한 회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에어로라인입니다!

 

에어로라인은 말레이시아 버스 정보가 취합되어있는 Redbus(Book bus tickets online with redBus!)에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자체 웹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며, 웹사이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Bus Malaysia Singapore : Aeroline : Coach Malaysia Singapore

 

www.aeroline.com.my

 

1. 취항지

에어로라인은 싱가포르(SIN), 조호르바루(JB), KL(3개), 페낭(PNG), 총 6군데에 지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KL에서 갈 수 있는 곳은 싱가포르, 조호르바루, 페낭 3군데가 되겠네요.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로그인 한 뒤 가고싶은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것처럼 축약어로 어디를 갈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SIN - SWY라인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선웨이 피라미드로 가는 루트이며, 반대로 SWY - SIN은 선웨이에서 싱가포르로 가는 경로입니다.

 

2. 외형

먼저 제가 에어로라인을 좋아하는 이유 첫번째입니다.

에어로라인은 기본적으로 깨끗합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버스 회사들보다 가격이 좀 나가기 때문에 어떤 버스를 타던 깨끗함이 잘 유지되고 있더라고요.

 

제가 두번째로 좋아하는 이유는 넓은 좌석 크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앞뒤 간격과 양옆간격이 편하게 갈 수 있을정도로 넓습니다.

 

3. 서비스

또 에어로라인은 항상 기내식을 줍니다.

예전보다는 좀 부실하다 생각이 되기는 하는데, 기본적으로 밥과 반찬 그리고 후식으로 커피를 제공해주죠.

아 또 타자마자 물이 있어서 목마름을 축일 수 있습니다.

 

또, 한국 우등버스에서도 경험하기 어려운 기내 엔터테이먼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usb충전기 뿐만 아니라 콘센트를 꽂을 수 있는 전원소켓도 있어서 노트북 충전도 어렵지 않지요!

 

마지막으로, 수화물 20kg까지 무료입니다.

라고 명시는 되어있는데 싱가포르 - 쿠알라룸푸르 구간에서 수화물을 직접 재지는 않았습니다.

따로 사무실 공간이 없어서 그냥 대충 싣고 가는거같아요.

근데 제가 예전에 썬웨이 피라미드에서 탑승할때는 수화물 무게 하나하나 쟀던걸로 기억합니다.

 

아무튼 20kg까지 수화물을 무료로 옮길 수 있게 해주고, 탑승할때와 하차할 때 수화물을 내려놓고 올려놔주기는 합니다.

주의할점은 말레이시아에 입국해서 수화물 검사를 해야하는데, 그 때는 본인이 갖고 움직여야 합니다.

4. 가격

그렇다고 해서 가격이 엄청 비싸냐라고 하시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싱가포르 - KL라인은 100링깃 전후가 되는데, 가장 유명한 KKKL 버스의 경우 122링깃이고, 에어로라인은 150링깃입니다. 단돈 만원의 차이가 일반버스와 우등버스의 차이를 만들어내는거죠!

5. 타는곳

웹사이트에서 예약을 끝내고 나면 확인 메일을 줍니다.

메일을 확이니해 보시면 싱가포르의 경우

HarbourFront Centre #02-52, 1 Maritime Square HarbourFront Centre Singapore

이 위치를 알려주는데, 생각보다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ㅜㅜ 까딱하면 늦을뻔 했었습니다...

암튼 구글 지도에서 하버프론트 센터를 먼저 검색하셔서 쇼핑몰 안으로 들어가신 뒤, 

안쪽으로 쭉 들어와서 바깥쪽 문을 통해 나가면 됩니다.

Lobby C를 찾으셨다면, 거기서 우측으로 가시면 사람들이 좀 서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한 10분쯤 일찍 도착했었는데 아직 버스가 안왔더라고요.

제가 위치를 잘못찾은줄 알고 주변 사람들한테 물어봤었는데 여기서 기다리는게 맞다고 하더라고요

 

6. 휴게소

한 3시간쯤 가다보면 화장실을 가고싶은데, 그 때쯤 되면 이제 휴게소에 도착합니다 ㅎㅎ

근데, 말레이시아 그 어떤 휴게소를 가도 마찬가지지만 기대하지 마세요...

휴게소 = 화장실입니다.

 

휴게소라고해서 뭐가 많이 있는게 아니라 쉴 수 있는 공간 한곳이랑 화장실이 전부 다 입니다.

낮에는 먹을거 파는분들이 좀 있는데, 저녁시간이라 먹을거 파는분들 하나 찾아볼 수 없었네요.

 

화장실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전형적인 말레이시아 화장실,,,

많은걸 기대하시면 실망하십니다 ㅜㅜ

 

7. 총평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돈이 있다면 무조건 비행기입니다 ㅋㅋㅋ

일찍 구매하면 150링깃 이내로도 구할수는 있더라고요.

근데 문제는 당장 떠나야할 때 싱가포르에서 말레이시아 항공권 가격을 검색해보면 보통 300링깃을 넘어갑니다 ㅜㅜ

거기다가 KUL 공항에서 KL시내로 들어가는 비용 60링깃을 추가해야 하고요.

수화물이 있다면 더 비쌀 수 있죠...

 

저는 이런걸 전반적으로 고려했을 때 버스를 선택한거고, 그 중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어로라인과 함께했습니다.

 

한가지 아쉬울수도 있는점은 에어로라인에서는 야간 버스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배낭여행중이라면 하루의 숙박을 아끼기위해서 버스에서도 취침하기도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에어로라인은 가장 늦은 버스가 5시 반이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에 늦어도 00시 이전에는 도착합니다.

버스를 탑승할 예정이라면 이런점을 고려하셔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