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크라우디 크라우드펀딩 리츠, 도시모험가 투자 후기 | 크라우디 포인트 도입 기념 이벤트

by MeritJourney 2024. 8. 24.
반응형

1. 크라우디란?

 

크라우디는 2015년 9월에 금융전문가들이 설립한 한국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다수의 개인이 소액의 자금을 모아 큰 자금을 만드는 방식으로, 와디즈, 크라우디, 오마이컴퍼니, 펀딩포유 등이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제품을 받는 리워드형과 회사의 지분가치 혹은 이자의 배당을 받는 투자형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투자형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든 플랫폼에서 진행중인 진행중인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크라우드넷 진행중인 펀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크라우드넷
 

전체진행펀딩

크라우드펀딩, 모이면 힘이 됩니다!

www.crowdnet.or.kr

 

2. 크라우디에서의 투자 후기

첫 시작은 와디즈에서

사실 처음부터 크라우디에서 투자를 진행했던건 아닙니다. 가장 처음은 와디즈에서 투자를 했었습니다.하지만 와디즈가 투자형 서비스를 종료한 이후로는 주로 크라우디에서 투자관련 펀딩을 많이 확인하고 있네요.

출처: 헤럴드 경제 2017년 기사 https://biz.heraldcorp.com/view.php?ud=20171025000326

 

실제로 2017년경에는 와디즈 투자형펀딩의 점유율이 50%에 육박할만큼 거대 기업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일부 채권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고, 투자 기업들도 여럿 망해가면서 저도 글을 써보긴 했었습니다. 【조금은 더 생각해볼】크라우드 펀딩 - 와디즈 (tistory.com)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와디즈측에서 금융감독원의 지시사항을 불이행해서 결국 더 이상 투자형 펀딩을 발행하지 못하게 된 것으로 기억이 되네요.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와디즈파이낸스(주)」 업무폐지 공고(2024.2.06.)

 

지금은 크라우디를 이용중

저는 와디즈에서의 투자금이 제대로 회수가 되지 않으면서 이런 투자 자체를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돈이 없는 백수기도 해서요... 그래도 가~~끔 한번씩 재미있는 기업이 나오면 투자를 진행하곤 합니다.

 

크라우디 이외에도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기도 했지만, 크라우디가 그나마 UX/UI도 깔끔하고, 선별되는 기업들도 괜찮아보이는게 많아  지금은 크라우디만 보게 되더라고요.

 

와디즈에서는 약 10여개 정도 투자를 했었는데, 지금은 많이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어 2개정도 투자를 했습니다. 

 

첫번째는 캠핑장 관련 채권 투자였고, 두번째는 사료관련 기업의 주식투자였습니다.

캠핑장은 제가 여행을 좋아하기도 하고, 캠핑 숙박권을 제공해줘서 투자를 진행했고,

사료관련 기업은 기업가치도 적절해보이고, 흑자기업이었으며, 비즈니스 모델이 너무도 명확해서 선택했습니다. 

 

아직 1~2년차이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는 없지만, 캠핑장은 채권이자를 잘 지급하고 있고, 사료관련기업도 지속적으로 흑자를 내고 있어 내심 만족하고 있네요.

 

제가 투자한 기업과 관련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더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도시모험가 : https://www.ycrowdy.com/i/yayoung

 

증액 완료|국내 최초 캠핑장 리뉴얼 프로젝트, 30 사이트의 아늑한 캠핑장으로 재탄생 | 도시모

증액 완료|국내 최초 캠핑장 리뉴얼 프로젝트, 30 사이트의 아늑한 캠핑장으로 재탄생

www.ycrowdy.com

주식회사 리츠 : https://www.ycrowdy.com/i/lits

 

증액예정 | 소득공제|19조의 사일로 시장을 위한 ICT 기반 사일로 관리 시스템 | 주식회사 리츠 |

증액예정 | 소득공제|19조의 사일로 시장을 위한 ICT 기반 사일로 관리 시스템

www.ycrowdy.com

3. 크라우디의 장점 및 부족한점

크라우디의 장점

1. 다양한 프로젝트

사실 지금으로선 크라우디만큼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있어 선순환구조가 형성되면서 더 많은 프로젝트를 볼 수 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

 

2.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웹사이트 자체에도 신경을 많이 썼지만, 투자설명서 하나하나가 다 보기 쉽게 되어있어 좋습니다.

전문투자자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투자설명서에 정성을 쏟은게 보여야 더 기업에 집중할수 있겠더라고요.

 

3. 커뮤니티 기능

투자자들과 기업간의 소통이 활발한지는 아직 의문이 들긴 합니다.

일부는 잘 하고 있고, 일부는 부족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그것보다 크라우디 플랫폼 자체가 투자자들과 소통을 열심히 하고 있었습니다.

투자자들을 위한 카톡방을 만들어서 여러가지 투자와 관련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크라우디의 부족한점

1. 일부 프로젝트의 지연

가끔 예상보다 투자 프로젝트가 늦게 발표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저는 투자가 공개되고나서 보는편이라 크게 상관은 없지만, 계획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께는 불편하게 작용하기도 하더라고요.

 

3. 검증 시스템

일부 비현실적인 프로젝트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어 더 엄격한 검증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실 비현실적이라기보단, 결과적으로 잘 안된 프로젝트라고 보는게 더 맞아 보입니다.

제주맥주처럼 성공적으로(?) IPO까지 진행된 프로젝트고 있지만,

콘랩컴퍼니나, 플라이강원처럼 큰 손실을 입은 기업들도 있으니 말이죠...

 

4. 크라우디 모의투자  및 포인트 도입 기념 이벤트

모의투자

모의주식투자처럼 크라우디에서는 모의투자 서비스도 운용중에 있습니다.

투자설명서를 읽어보면 아무래도 크라우디에 올라오는 투자처들보단 부족한점이 많이 보이지만, 새로운 아이템을 엿볼 수 있어 재밌었네요.

 

 

지금 한창 진행중인 「2024 서울ㆍ경기 1인창조ㆍ중장년ㆍIP센터 통합 스타트업 페어」 모의 크라우드펀딩에서는 2가지 기업에 50만원씩 투자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업들이 추후에 어떻게 성공했는지도 보여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모의투자가 더 재미있게 다가올 것 같네요.

 

크라우디 포인트 도입기념 공유 이벤트

 

이번글은 광고성아닌 광고성글입니다.

크라우디에서 포인트를 도입하면서 홍보하면 포인트를 주기 때문이지요!

투자했을 때 일정금액을 페이백해주는게 더 좋았지만, 이런 포인트 리워드도  좋아보이네요.

다들 좋은 투자처를 찾고, 성공적인 펀딩하시길 바랍니다~

※ 투자에는 항상 위험이 따릅니다. 

본 글은 투자를 유도하는 글이 아닌 정보전달의 글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