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와디즈 투자 후기] 스마트골프 & 스마트골프 카운티 불당

by MeritJourney 2019. 4. 20.

요즘 너무 골프에대한 글을 올린거같습니다~

이런 관심은 사실 와디즈로부터 시작이 되었는데요,

2017년 초 막 투자형펀딩을 시작할때쯤 스마트골프의 첫 펀딩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도 자금이 없기에 최소금액만 펀딩을 하지만, 그때는 투자에 대한 두려움과 스타트업 기업들에대한 불안때문에 더욱더 최소의 금액만을 펀딩했습니다.



그렇게 2017년 스마트골프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네요!



대략 1년뒤에는 천안에 '스마트골프 카운티 불당'을 만든다며 펀딩을 다시 진행하는데,

천안아산역 근처라는 그 위치의 이점과 아르떼보엠건물의 외관에 반해 또 펀딩을 하게되었지요.

물론, 여기도 저기도 소액으로요.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서 저는 말레이시아에서 유학을 계속하는데, 아무래도 호텔경영학과이다보니 호텔에 오시는 많은 손님분들께서 골프를 즐겨하시더군요.

아는게 힘이고, 경험한게 힘이기에, 호텔에서 좀 더 좋은 서비스를 하려면 골프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게되었고, 이번에 군대가기 전 한달간을 활용하여 기초만이라도 배우자는 생각으로 '스마트골프 카운티 불당'에 다니고있습니다.


2019/04/19 - [리뷰] - [내돈주고 쓰는 후기] 스마트골프 카운티 불당

투자해서 행복한 몇 안되는 회사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골프잡지 'S-Golf'에 보면 스크린골프장 점유율이 나오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점유율을 갖고있더군요.


스마트골프 카운티 & 아카데미 총합 7개 직영점을 운영중인데, 매장수는 266개인걸 보면 타사로 상당히 많은 기기가 납품되나봅니다.



골프존은 여전히 엄청난 점유율을 소유한건 사실이지만, 80% 이상이었던 과거와 비교하면 상당히 적어졌네요!


타석스크린 골프시장에서 압도적 50% 이상의 점유율을 소유하며 시장 1위를 하고있는 스마트골프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출처 : KSD 주관 IR 콘서트 '스마트골프' 발표)



세가지 아쉬운점이 있다면, 

1. 스마트골프 운영진분들도 인지하고 계시지만, '인지도가 많이 부족'하다는 점 입니다.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martgolf1/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sTl0X6nmV98OZ9PirUaCcg

넷플릭스 : 예정중 (개인적으로 어떻게 홍보가될지 궁금합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 예정중

등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게 얼마나 마케팅에 효과가 있는지는 미지수같습니다.


블로그도 그렇고, 유튜브도 그렇고 구독자수가 적을뿐아니라, 조회수도 상당히 적습니다.

제가 이 블로그를 통해 알게된 비법 '꾸준함'과 '키워드검색'에 좀 더 공을 들여야할 것 같습니다.

처음 조회수 1만번찍는게 어렵지, 그 이후로는 상당히 쉽게 진행될거라 생각됩니다.


블로그든, 유튜브든 유익한 정보와 흥미/재미있는 내용을 많이 올려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블로그를 알리는게 중요할거라 생각됩니다.


특히, '스마트골프 카운티 불당'은 구글지도에 미등록상태여서 꽤나 충격?을 받았네요 ㅎㅎ

그래서 제가 대신 등록신청했습니다. 4일간 검토만 하시네요...



2. 스마트골프 카운티 불당의 운영

카운티는 스크린골프, 골프연습장, 야구연습장, 브런치카페가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가족이 함께있자는 취지에서 시작 했다지만 현재 야구연습장과 브런치카페의 운영에대해선 좀 의문이 듭니다.


현명한 공간 활용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이네요.


3. 영문이름의 중복

'Smart Golf'를 구글에 검색해보면 현재 골프클럽을 판매하는 Smart Golf LLC의 검색결과과가 독점인 상태인데, 검색어 우위에 서지않는 이상 이 검색어를 이기긴 어렵다고 생각되네요.

사명을 변경하는건 어려울테니, 넷플릭스와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성공적인 홍보가 필요해보이네요.



코넥스 가는 스마트골프…크라우드펀딩으로 성장성 확인

소액투자자 이지만, 투자한 회사가 성장하는걸 보는건 항상 즐겁습니다.

스마트골프의 코넥스, 코스닥 상장을 끝까지 응원합니다!




※ 투자에는 항상 위험이 따릅니다. 제 글을 보시고 와디즈에 무작정 투자하시기 전에 한번, 두번, 세번 더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의 플랫폼은 와디즈 이외에 다양하게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7/06 - [투자] - 【조금은 더 생각해볼】크라우드 펀딩 - 와디즈

2019/03/06 - [투자] - 조금은 걱정되는 크라우드펀딩 생태계 #1 와디즈의 독보


반응형

댓글